취임 즉시 T/F 구성, 김포·고양·국민연금공단 참여 시키는 등 모든 방법 강구
광역-기초단체 간 협치 새 SOC 운영모델로 발전... 주민 경제적 부담 최소화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20일 일산대교 톨게이트 앞에서 '일산대교 무료화'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김은혜 후보 캠프 제공)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20일 일산대교 톨게이트 앞에서 '일산대교 무료화'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김은혜 후보 캠프 제공)

[더리포트=최규원 기자]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20일 일산대교 톨게이트 옆에서 기자 회견을 같고 이 같은 의지를 피력했다.

김 후보는 “과거 이재명 전 지사 시절에도 무료화 추진은 있었지만 그때는 이 전 지사의 치적 쌓기용에 불과했다”며 “제대로 된 준비없이 추진된 무료화는 법원에서 2차례나 제동이 걸리고, 고소·고발을 일삼다가 결국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한 채 주민들에게 희망고문만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지사 취임 즉시 일산대교 무료 통행 패스카드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며 "또한 ‘일산대교 무료화 추진 T/F를 구성하고 김포시, 고양시, 국민연금공단 등을 참여시켜 일산대교 인수 등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20일 일산대교 톨게이트 앞에서 '일산대교 무료화'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김은혜 후보 캠프 제공)

한강 교량 중 유일한 유료 교량인 일산대교는 1.8㎞에 불과하지만, 이용 시 1천200원의 사용료를 내고 있다.

김 후보는 “일산대교 무료화는 선악 이분법적으로 추진할 사항이 아니라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일산대교를 광역단체와 기초단체 간 협치하는 새로운 SOC 운영모델로 발전시켜 우리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최대한 덜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후보, 김병수 김포시장 후보를 비롯해 금빛누리시민연합회(김포시 시민단체)와 김검시대(김포검단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참석해 김 후보 공약에 지지를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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