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은 2022년 4월 미니스톱 인수와 함께 같은해 5월부터 진행해온 미니스톱 통합 작업을 실질적으로 완료했다. (세븐일레븐 제공)
세븐일레븐은 2022년 4월 미니스톱 인수와 함께 같은해 5월부터 진행해온 미니스톱 통합 작업을 실질적으로 완료했다. (세븐일레븐 제공)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2022년 5월부터 진행해온 미니스톱의 통합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코리아세븐은 지난 20일 롯데씨브이에스711(미니스톱 운영 법인)을 합병했다.

코리아세븐은 2022년 4월 일본 미니스톱에서 한국미니스톱을 인수했고, 본 계약에 따라 국내 미니스톱 브랜드는 올해 3월까지 사용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코리아세븐은 2022년 5월부터 브랜드 전환 작업에 착수해 가맹본부의 온전한 비용 투자, 체계적인 PMI 운영 시스템과 조직 구축, 기존 미니스톱 점주의 긍정적 동의에 따라 통합 작업을 해 왔다.

이날까지 브랜드 전환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점포는 전국 10여 곳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브랜드 미전환 점포가 극소수 남아있지만, 이와 상관없이 공식 통합 완료로 보고 앞으로 모든 정책을 이에 맞춰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통합 사후관리 차원으로 주어진 1개월의 통합완료 후 점검 기간(4월말) 내 최대한 협의를 지속해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코리아세븐은 통합이 마무리된 만큼 조직 안정화와 함께 고효율·고성과 창출 중심의 조직 문화로 재편한다. 이를 통해 전사 차원의 모든 자원과 에너지, 역량을 집중해 편의점 빅3 체계를 공고히 하고 중장기적 사업 경쟁력 기반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이 아침 식사 이용문화 독려를 위해 출시한 ‘아침엔세븐일레븐’ 3종 세트와 관련해 8~10일 오전 8시 주요 오피스 상권 점포인 소공점과 챌린지스토어점에서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아침 식사 엘포인트 구매 시 100포인트에 판매하는 ‘모닝런’ 이벤트를 한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이 아침 식사 이용문화 독려를 위해 출시한 ‘아침엔세븐일레븐’ 3종 세트와 관련해 8~10일 오전 8시 주요 오피스 상권 점포인 소공점과 챌린지스토어점에서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아침 식사 엘포인트 구매 시 100포인트에 판매하는 ‘모닝런’ 이벤트를 한다. (사진=세븐일레븐)

코리아세븐은 고매출 우량 점포(입지) 중심의 신규 출점 정책과 함께 리뉴얼을 확대해 기존점의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상품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는 PB 브랜드 ‘세븐셀렉트’를 중심으로 가성비와 프리미엄 투 트랙의 차별화 상품 확대, 글로벌 세븐일레븐 네트워킹을 활용한 해외 편의점 인기 상품 직소싱, 배우 이장우·셰프 정호영 등과 협업한 간편식 카테고리 확대, 캐릭터 마케팅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 밖에도 AI 기술을 접목한 가맹점 운영 편의 지원 확대, 모바일앱 재편을 통한 O4O 서비스, 택배·배달 등 데일리 라이프 편의 서비스 등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그동안 미니스톱 통합 작업과 함께 내실 위주의 경영 체계 확립을 위한 체질 개선도 병행해 왔다”며 “이제 업의 본질에 집중하고 기본에 충실한 매장을 구현한다는 목표로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사업 다방면에서 점진적으로 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길모 기자 dios102@the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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