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버추얼 아이돌 등 기존 업계에선 시도하지 않던 파격적 팝업이 호응을 얻으면서 ‘엔터 테넌트’(엔터테인먼트+앵커 테넌트)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이 버추얼 아이돌 등 기존 업계에선 시도하지 않던 파격적 팝업이 호응을 얻으면서 ‘엔터 테넌트’(엔터테인먼트+앵커 테넌트)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이 기존 백화점 MD의 틀을 깨고 엔터테인먼트 분야 콘텐츠를 앵커 테넌트(핵심 시설)로 적극적으로 활용한 ‘엔터 테넌트’(엔터테인먼트+앵커 테넌트)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18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최근 더현대 서울에서 한 달간 차례로 진행한 버추얼 아이돌 세 팀의 팝업스토어를 다녀간 고객이 10만 명을 기록했다.

한 달간 진행한 팝업스토어 매출은 총 70억 원이 넘었다. 통상 패션 팝업스토어 한 달 매출이 10억 원가량인 점을 고려하면 폭발적인 수준이다. 더현대 서울은 앞서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17일까지 ‘이세계 아이돌’ ‘스텔라이브’ ‘플레이브’의 팝업스토어를 차례로 진행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버추얼 아이돌 팝업스토어 방문객 10만 명은 잠실주경기장 콘서트를 가득 채울 정도의 인원”이라며 “화면 너머로 만나던 멤버와 같이 포즈를 취하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홀로그램 부스를 운영하고 현대백화점에서만 볼 수 있는 단독 영상을 틀어주는 등 오프라인 공간의 매력을 키운 체험형 콘텐츠를 다채롭게 선보인 게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현대백화점이 버추얼 아이돌 세 팀을 한데 모아 한 달 내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파격적 시도를 한 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전략의 하나다. 

지난해 3월 데뷔한 ‘플레이브’는 이달 초 지상파 음악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엔터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한 달 동안 버추얼 아이돌 팝업스토어를 열고 더현대 서울 내 초대형 실내정원 사운즈포레스트(3300㎡)를 활용해 업계 첫 버추얼 아이돌 콘서트까지 진행하기도 한 배경이다.

현대백화점이 버추얼 아이돌 등 기존 업계에선 시도하지 않던 파격적 팝업이 호응을 얻으면서 ‘엔터 테넌트’(엔터테인먼트+앵커 테넌트)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이 버추얼 아이돌 등 기존 업계에선 시도하지 않던 파격적 팝업이 호응을 얻으면서 ‘엔터 테넌트’(엔터테인먼트+앵커 테넌트)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백화점 제공)

그동안 상권 분석으로 차별화된 엔터 콘텐츠를 꾸준히 유치하며 쌓은 노하우와 역량도 ‘엔터 테넌트’ 전략 적중에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은 2022년 9월 더현대 서울에서 오픈한 ‘뉴진스’ 팝업스토어를 신호탄으로 다양한 점포에서 엔터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왔다. 

올해는 K팝에 관심이 높은 대학생과 유학생이 주로 찾는 신촌점에서 데뷔 전부터 주목받은 아이돌 그룹 ‘라이즈’의 첫 팝업스토어(1월12~18일) 등을 진행했다. 목동점에선 4050 고객을 타깃으로 백화점 최초 ‘송가인’ 팝업스토어(2월19~25일)를 열어 호응을 얻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리테일이 단순 쇼핑 공간을 넘어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즐기는 공간으로 재정립되면서 기존 유통업계에선 비주류에 해당했던 엔터 콘텐츠를 집객 요소가 높은 앵커 테넌트로 적극적으로 키워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MD 경쟁력을 극대화해 공간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 행복이란 가치와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신개념 리테일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했다.

양길모 기자 dios102@the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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