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류철한 경영지원부문장(오른쪽), 보건복지부 정윤순 사회복지정책실장(왼쪽), 한국장애인개발원 이경혜 원장(가운데). (BGF리테일 제공)
BGF리테일 류철한 경영지원부문장(오른쪽), 보건복지부 정윤순 사회복지정책실장(왼쪽), 한국장애인개발원 이경혜 원장(가운데). (BGF리테일 제공)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14일 보건복지부·한국장애인개발원과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 활성화를 위한 장애인 편의점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했다.

이번 협약에는 중증장애인 신규일자리 창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상호 협조, 시범사업 참여 점포 대상 출점 지원, 편의점 중증장애인 스태프 직무 훈련 지원 등이 담겼다.

BGF리테일은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의 운영 점포를 대상으로 상권 분석, 창업 혜택 등의 경제적 지원과 장애인이 근무할 수 있는 점포 환경을 조성하고 CU직업체험관과 연계해 장애인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직무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편의점에서 근무하게 될 중증장애인은 상품 진열, 고객 응대, 소비 기한 확인, 청결 유지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해당 활동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BGF리테일이 함께 맞춤형 매뉴얼로 구성, 더 많은 중증장애인의 채용 연계에 보탬이 될 수 있게 활용할 예정이다.

또 BGF리테일은 장애인이 일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장애인 인식 개선 홍보 활동, 채용 연계 강화 등 공공기관과 교류와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정윤순 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중증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직업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다양한 업종 발굴과 직무 개발이 필요하다”며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확대를 위해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양길모 기자 dios102@thereport.co.kr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