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절차로 추진, 3~4년 단축”

.(연합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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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노선 연장 추진에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GTX-A‧C 연장사업과 관련해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를 비롯한 6개 지자체 시장과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을 했다.

GTX-A는 기존 파주 운정~화성 동탄 노선을 평택 지제(20.9㎞)까지 연장한다. GTX-C는 덕정에서 동두천(9.6㎞), 수원에서 아산(59.9㎞)까지 연결한다.

이번 협약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출퇴근 30분 시대·교통격차해소)에서 2기 GTX 추진을 공식화한 이후 후속 절차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GTX 연장이 일각에서 우려하는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가 아니라 GTX 노선을 중심으로 우수한 인력과 새로운 투자수요가 모여 기업 입지 여건이 좋아지고, 더 나아가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을 이루는 지역 거점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국토부도 지자체와 함께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C 연장 노선이 지나가는 동두천시·화성시·오산시·평택시·천안시·아산시 등 6개 지자체는 지난해 10월 자체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부담 사업 추진을 국토부에 공동 건의함에 따라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이달 초 검증 용역에 착수한 바 있다.

A 평택 연장도 이달 말 타당성 검증에 착수한다. 올해 3분기 중 검증이 완료되면 연내 지자체와 국가철도공단, 운영기관 등이 신설·운영에 관한 상호 위수탁 협약을 하고, 사업을 본격화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일반절차 추진 시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가 필요하지만, 신속 절차로 추진하면 이런 절차가 생략돼 3~4년 정도 단축되면서 2028년 본선과 동시 개통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GTX의 혜택을 경기 남북, 충청권의 6개 지자체 주민이 보다 빨리 누릴 수 있도록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GTX-A와 C가 연장되면 기존에 일반 전철이나 광역버스로 1시간 30분 이상 걸리던 동두천~삼성과 평택~삼성은 30분대, 2시간가량 걸리던 천안~삼성 구간은 50분대로 통행시간이 단축된다.

윤 국장은 “GTX-A와 C연장으로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편의 향상과 함께 수도권 북부와 남부, 충청권이 하나의 초연결 광역경제권으로 묶이면서 수도권 외곽과 충청권 등 GTX 노선과 환승역을 중심으로 지역거점이 형성되면 지역에는 새로운 투자 유입과 일자리, 주거 수요 창출 등 자족기능도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병표 기자 tiki9tiki@the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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