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지엘리트의 엘리트학생복이 중고생 579명 대상으로 ‘세뱃돈’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66%는 현재 받고 있는 세뱃돈 액수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지엘리트 제공)
형지엘리트의 엘리트학생복이 중고생 579명 대상으로 ‘세뱃돈’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66%는 현재 받고 있는 세뱃돈 액수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지엘리트 제공)

청소년 절반 이상은 현재 받는 세뱃돈 액수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되는 고물가 상황에 부모의 부담을 덜기 위한 심리도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형지엘리트의 학생복 브랜드 엘리트학생복이 지난 1월15~28일 중고생 579명을 대상으로 세뱃돈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 절반이 넘는 66%가 현재 받는 세뱃돈 액수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보통 얼마의 세뱃돈을 받는지 묻는 말에는 43%가 ‘5만~10만 원’이라고 했다. 한 사람에게 얼마를 받고 싶냐는 질문에는 45%가 ‘5만~10만 원’이라고 답해 현재 받는 액수와 희망 액수가 일치했다. 설에 받는 세뱃돈의 총액은 약 20만~30만 원이라는 응답이 30%로 가장 많았다.

세뱃돈은 청소년 본인이 관리하는 경우가 59%, 부모와 함께 관리하거나 일부를 용돈으로 받는다는 학생은 36%였다. ‘부모에게 모두 맡긴다’는 5%에 불과했다.

세뱃돈 관리에 자율성을 가졌음에도 청소년들은 대체로 돈 관리를 계획적으로 하고 있었다. 절반 이상인 56%가 ‘세뱃돈 일부는 용돈으로 쓰고 일부는 저축한다’고 밝혔다. ‘모두 저축한다’(11%), ‘학비나 생활비에 보탠다’(8.5%), ‘재테크를 한다’(1%)가 뒤를 이었다. ‘모두 용돈으로 쓴다’는 23%였다. 

용돈으로 쓸 때 주요 사용처는 ‘취미·문화생활’(30%), ‘쇼핑’(27%), ‘간식·외식’(24%)을 들었다. ‘책·학용품 등 학업 관련’(11%), ‘저축’(9%) 등이 뒤따랐다.

형지엘리트 관계자는 “물가 부담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어른들의 가벼워진 주머니 상황을 고려한 청소년들이 현재의 세뱃돈에 대체로 만족하는 결과를 보였다”며 “자율성을 가지고 관리하면서 세뱃돈을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알 수 있었다”고 했다.

양길모 기자 dios102@thereport.co.kr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