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오산시 제공)
오산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오산시 제공)

경기 오산시가 '오산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이 중앙토지수용위원회(중토위) 공익성 심의를 통과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시행자는 사업 과정에서 토지재결 절차를 거친 후 토지주로부터 부지를 수용할 수 있게 됐다.

오산시 관계자는 "도시개발사업 추진 시 선제 조건 중 하나인 중토위 심의를 통과했다"며 "절차상 '수용'도 가능하나 토지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협의 매수를 우선 실시한다는 것이 시를 비롯한 시행자의 공통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오산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은 오산동 166 일원 58만여㎡ 부지에 지식산업시설, 문화교육 시설, 복합 상업시설, 주거시설(5100세대) 등을 조성하는 민관 합동 도시개발사업이다.

사업 시행자인 오산운암뜰도시개발 프로젝트금융투자사(PFV)에는 오산시 등 공공 부문이 50.1%, 현대엔지니어링 등 민간 부문이 49.9% 비율로 참여했다.

시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산도시공사 설립 절차를 진행 중인 시는 향후 운암뜰 사업 시행사 지분 중 공공부문 지분을 도시공사 몫으로 추가 확보해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은 주거, 상업, 문화, AI 첨단 산업 등 각종 시설의 융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반도체와 AI, IT 등을 중심으로 한 첨단산업 연구단지를 조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첨단산업 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