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0억원 규모 25% 지분 확보로 최대주주, 계열사 편입

오리온 본사. (오리온 제공)
오리온 본사. (오리온 제공)

오리온이 5500억 원을 투자해 차세대 항암제로 불리는 ‘ADC’로 전 세계에 기술력을 인정받은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의 지분 25%를 확보하며 글로벌 식품바이오 기업으로 도약을 가속한다. 

16일 공시에 따르면 이번 지분 인수는 제삼자 배정 유상증자와 구주 매입을 통해 이뤄진다. 인수 주체는 홍콩 오리온 계열사인 팬오리온코퍼레이션의 중국 지역 7개 법인의 지주사다.

오리온은 제삼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5만9000원에 796만3283주를 배정받고, 구주는 창업자 김용주 대표이사와 박세진 사장으로부터 기준가 5만6186원에 140만 주를 매입해 총 936만3283주를 확보, 전체 지분 25% 이상을 보유한 최대 주주가 된다. 대금 납입 예정일은 오는 3월 29일이다.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오리온은 레고켐바이오를 계열사로 편입한다. 기존 경영진과 운영 시스템은 변함없이 유지한다.

오리온 그룹 허인철 부회장과 레고켐바이오 김용주 대표이사는 지난 15일 지분 양수도 계약을 하고, 글로벌 신약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합의했다.

허인철 부회장은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하는 레고켐바이오와 함께 글로벌 신약 개발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며 “최대 주주로서 사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용주 대표이사는 “R&D와 임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신약 개발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오리온은 이미 바이오 사업에 진출해 중국에서는 산동루캉하오리요우가 대장암 체외진단 임상을 하고 있다. 900억 원 규모의 결핵백신 공장 준공을 앞두고 있다. 한국에서는 하이센스바이오와 협력해 치과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난치성 치과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 2상에 들어가 있다.

레고켐바이오 홈페이지 캡쳐
레고켐바이오 홈페이지 캡쳐

이번 레고켐바이오 지분인수로 글로벌 빅파마들이 가장 주목하는 ADC 항암 치료제 시장에도 한 발을 내딛게 됐다.

레고켐바이오는 2005년 설립해 ADC기술과 합성신약 분야에 차별적인 R&D 역량을 보유한 제약사다. 전 세계 ADC 업계 전문가와 학계 권위자들로 구성된 월드 ADC 어워드에서 다년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왔다. 

최근 글로벌 제약사인 얀센과 2조2000억 원의 기술이전 협약을 하기도 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기술 이전 계약은 총 13건으로 기술이전료만 8조7000억 원에 이른다.

또 레고켐바이오는 독자 연구 개발한 차세대 ADC 기술을 기반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ADC 분야에서 총 4개의 파이프라인이 임상 단계에 진입해 있다. 앞으로 5년 내 추가로 임상 단계의 파이프라인 5개 확보가 목표다. 개발 중인 신약 후보 중 3상에 진입한 LCB14는 상업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ADC는 항체약물결합 방식의 차세대 항암치료제다. ADC 항암제는 높은 치료 효과를 보유한 약물을 항체에 부착한 바이오 의약품이다. 정상 세포가 아닌 종양 세포만을 표적하고 사멸시키도록 설계돼 기존 항암제와 달리 정상 세포들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양길모 기자 dios102@thereport.co.kr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