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장, 인구절벽 극복·기술패권경쟁 전략 마련 등 강조
염태영 “경기국제공항 필요성, 도민 공감대 넓혀가”

김진표(사진 왼쪽) 국회의장과 염태영(오른쪽) 경기도정 자문회의 의장. (염태영 자문회의 의장 제공)
김진표(사진 왼쪽) 국회의장과 염태영(오른쪽) 경기도정 자문회의 의장. (염태영 자문회의 의장 제공)

"절박한 심정, 깊은 고민이 담긴 신년 제안에 전적으로 공감하면서 그 내용을 실현하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염태영 경기도정 의장이 김진표 국회의장의 '10년 후 대한민국을 위한 신년 제안'에 대해 이같이 다짐했다. 

염태영 의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한민국에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 위한 과감한 혁신과 변화가 필요하다"고 소신을 밝혔다.

앞서 김진표 의장은 지난 4일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간담회를 갖고 ▲ 인구절벽 위기 극복을 위한 보육·교육·주택 정책 마련 ▲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속 국가미래 전략 ▲ 과학·기술 중심 한국형 탈피오트(이스라엘군 과학기술 간부 양성 프로그램)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염태영 의장은 "김진표 의장의 이번 신년 제안은 대한민국 미래에 대한 고민과 해법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며 "대한민국이 도약이냐, 퇴보냐 하는 중대기로에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패러다임 대전환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구절벽 문제는 더 이상 먼 미래 문제가 아닌, 우리가 직면한 현실 문제"라면서 "정권이 바뀌더라도 꾸준히 이어질 수 있는 장기적 관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보육, 교육, 주택 정책의 획기적인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대한민국 생존, 발전을 위한 전략이 있어야 한다는 말씀에 동의한다"며 "특히 첨단산업이 밀집한 경기남부권에 경기국제공항 건설과 첨단연구산업단지 조성은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염 의장은 “경기도는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추진 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라며 “경기국제공항 필요성에 대한 경기도민의 공감대를 넓혀가는 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진표 의장님의 제안을 우리 수원에서부터 잘 이행하도록 저 또한 최선을 다해 앞장서겠다”고 힘줘 말했다.

한편, 염 의장은 최근 경기도 경제부지사에서 물러나 더불어민주당 복당 절차를 마치고 오는 4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수원지역 출마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