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수똑e 서비스 시행 홍보 포스터 (오산시환경사업소 제공)
오산 수똑e 서비스 시행 홍보 포스터 (오산시환경사업소 제공)

경기 오산시가 2024년부터 '오산 수똑e'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오산 수똑e' 서비스는 수도사용량을 확인하고 상하수도요금 조회와 납부할 수 있는 상하수도요금 납부 시스템이다.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스마트 원격검침 방식으로 운영돼 수도사용량을 항상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독거노인, 취약계층 보호자 등이 각 세대 수도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 위기가구 파악 등 시민 안전이 확보되고, 사용량이 과다할 경우 누수 여부를 알 수 있어 과도한 수도 요금 부과도 방지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요금 조회·납부는 상하수도요금 ARS 납부 서비스, 인터넷 지로, 위택스를 통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오산 수똑e'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요금 조회와 납부할 수 있게 됐다.

또 알림톡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달 스마트폰으로 고지내역이 발송되기 때문에 기존 종이 고지서의 불편함도 해소돌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은행 자동이체와 카드 자동결제 신청이나 해지 등 다양한 수도요금 관련 업무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용 방법은 오산시청 누리집 분야별 정보에서 상하수도요금 납부서비스로 접속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http://www.osangokr/waterpay를 입력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