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부터 2033년 7월까지 10년간 운영
현 운영사 네오트랜스㈜ 직원 전원 고용승계

용인경전철 용인시청역. (용인시 제공)
용인경전철 용인시청역. (용인시 제공)

용인경량전철의 새 관리운영사로 다원시스㈜ 등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한 용인에버라인운영㈜이 선정됐다. 용인에버라인운영㈜은 오는 8월부터 2033년 7월 말까지 10년간 용인경량전철을 위탁맡아 관리·운영하게 된다.

용인특례시는 용인경량전철㈜와 용인에버라인운영㈜의 ‘용인경량전철 운영 및 유지관리(3차) 계약’ 체결을 승인했다고 6일 밝혔다. 

용인경량전철㈜와 용인에버라인운영㈜는 오는 14일 관리운영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지난 2013년 시와 용인경량전철㈜이 맺은 실시협약 제 16조에 따라 사업시행자인 용인경량전철㈜이 운영관리를 전문 관리운영자에 위탁할 경우, 계약 전에 시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오는 7월까지 자산실사와 고용승계 등 업무 인수인계를 한 뒤 8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계약에 따라 10년간 용인경량전철 운영에 투입되는 비용은 3223억 원으로, 실시협약에 규정된 관리운영비 3696억 원과 비교해 473억원(12.5%) 절감했다.

재난안전통신망 규정 변경에 따라 오는 2028년까지 LTE-R망을 신규로 구축하는 사업을 운영사가 시행토록 하는 한편 철도건설법에 따라 시가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경량전철에 대한 정밀진단과 성능평가도 운영사가 시행하기로 했다.

철도시설자동화시스템인 교량시설물 실시간 안전검측시스템과 스마트 차량 하부 원격 자동화시스템, 스마트 역사관리시스템, 철도시설 정보관리체계 구축 등도 운영사가 담당하도록 해 367억원의 시 재정이 절감된다.

현재 운영사인 네오트랜스㈜ 임직원 187명은 전원 고용승계한다.

시는 이번 계약을 통해 모든 역사 화장실 비데 설치, 교통약자 프리패스 시스템 구축 등 편의시설을 개선해 용인경전철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상일 시장은 “지난해 11월 경전철 노조와 면담 자리에서 ‘직원들의 처우개선과 고용안정은 당연한 조건’이라고 강조하고 ‘새 운영사를 선정할 때 고용불안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시 차원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올해 운행 10년을 맞는 용인경전철은 그간 대중교통이 취약한 처인지역 시민들의 이동편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며 “새 운영사가 첨단 시스템을 활용해 시민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용인에버라인운영㈜는 철도차량 제작사인 다원시스㈜와 대전교통공사, ㈜설화엔지니어링 등 3개 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설립한 법인이다.

유진상 기자 yjs@the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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