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포트] 한강하구 인천권역 평화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 방향과 사업과제를 제시한 보고서가 나왔다.

19일 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18년 시정밀착형 기획 연구과제로 수행한 “한강하구 인천권역 평화기반 조성 방향과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현재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서울, 경기 등 수도권 광역지방자치단체는 한강수역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북한과 접경을 이루고 있는 한강하구 인천권역인 강화와 교동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전개에 있어 중요한 전략적 기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이런 배경 하에 강화・교동 지역자산을 활용한 정책 방향과 사업안을 제시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경이 갖는 접촉과 연결 특성을 활용하여 접경지역을 협력과 성장거점으로 조성할 수 있다.

조사결과 강화와 교동에는 △남북 역사문화 동질성 회복 △평화체험・교육 △한반도 생태환경 연결 △통일경제 시범지를 조성할 수 있는 지역자산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한강하구 인천권역 평화기반 조성을 위한 4대 방향과 20개 사업과 세부사업(안)을 제안했다.

인천연구원 김수한 연구위원은 “연구에서 제시한 평화기반 사업을 통해 접경지역의 내생적 발전동력 창출과 상향식 평화의제 추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