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횡비 28:11, 국제적으로 많이 쓰이는 비율은 3:2

Weibo 캡쳐
Weibo 캡쳐

21일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개최하면서 중국판 트위터 Weibo(웨이보)에 카타르 국기 길이에 대해 관심이 쏠렸다. '卡塔尔国旗是世界最长国旗(카타르 국기는 세계에서 가장 긴 국기'의 검색어가 인기 검색어 순위 10위에 올랐다.

카타르의 국기 '인나비'는 흰색과 밤색 그리고 9개의 톱니로 이루어져 있다. 흰색은 평화를, 밤색은 카타르가 19세기 후반에 겪은 전쟁의 유혈참사를 상징한다. 9개의 톱니는 1916년 영국과 맺은 특별 조약을 통해 카타르가 영국의 보호령으로 편입된 페르시아 만의 9번째 토후국임을 의미한다. 세계 모든 나라의 국기 중 유일하게 가로가 세로 보다 2배 이상 길다. 종횡비는 28:11이다.

이에 중국 SNS 웨이보 등에서는 "反正是我见过最长的了,不知道有没有申请吉尼斯世界纪录(내가 본 것 중에 제일 길다, 기네스북에 신청했는지 모르겠다)"​ "好长呀,他们升旗怎么升呀(진짜길다, 국기 게양은 어떻게 하지)" "虽然很长,但是在很多国际性场合,卡塔尔国旗需要与其他国家国旗一同展示时,也需要遵循国际统一比例。(정말길다, 하지만 국제적인 행사에서 다른 나라 국기와 함께 전시할 때는 국제 통일 비율을 따라야 한다)" 등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편, 국제적으로 많이 쓰이는 국기의 종횡비는 3:2이다. 태극기(한국 국기), 삼색기(프랑스 국기), 오성홍기(중국 국기), 일장기(일본 국기) 종횡비 모두 3:2이다. 예외로 성조기(미국 국기)의 종횡비는 19:10이며, 미국 국내에서는 5:3 비율이 많이 통용된다.

배서현 기자 baebaesh@thereport.co.kr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