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인공지능 관련 특허정보 제공 및 심사 개선의견 청취 간담회

정부가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권 역량 제고를 위한 간담회를 연다. 구체적인 취지는 인공지능 기술분야의 특허정보를 파악하고 대응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20일 특허청(청장 이인실)에 따르면 이 간담회는 정부대전청사에서(대전 서구) 오늘 오후 2시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에는 안면인식, 첨단 조작 기술(딥페이크), 의료 판독시스템, 음성인식 등 다양한 기술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사업화 중인 대전광역시 소재 10개 중소·벤처기업이 참여한다.

특허청은 인공지능 관련 국내·외 특허출원 동향 및 특허분석 결과 등의 특허정보를 제공하고, 인공지능 분야의 심사 개선사항 등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분야의 심사기준 설명을 통해 심사결과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임으로써 중소·벤처기업들도 우수한 특허를 획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인공지능 기술분야의 업계 의견을 특허심사실무지침(가이드)의 개정 등 특허심사실무에 반영해간다는 방침이다.

특허청 박재일 인공지능빅데이터심사과장은 “중소·벤처기업도 인공지능 기술분야의 우수한 특허를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지원 대상지역도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으로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