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스마트 팩토리 : 미래 제조 혁신' 발간

[더리포트=이진수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디지털 제조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의 경험과 식견을 모아 스마트 팩토리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도서 <스마트 팩토리 : 미래 제조 혁신>을 발간했다.

13일 연구원은 이 책이 국내 기업과 정책 담당자의 스마트 팩토리 산업 방향 설정과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책에 따르면 제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서 미래 제조업이 국가의 경쟁력과 지속적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우리나라가 강점을 지닌 ICT와 제조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팩토리를 기반으로 미래 제조 혁신을 위한 비전과 구체적 실천 방향을 제시했다.

제1부 혁신과 전략에서는 스마트 팩토리의 발전 현황과 국내외 정책, 기술개발에 대해 살폈다. 

디지털 전환이 왜 우리나라 산업 혁신에 중요한지를 논의하고, 스마트 팩토리 확산 방향과 이를 위한 표준화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제2부 미래 비전과 진화 방향에서는 인공지능과 융합된 미래 제조가 변화시킬 산업과, 인간과 로봇이 협업하는 자율공장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RMS와 메타버스, 에너지, 유망 서비스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스마트 팩토리의 비전을 제시한다.

제3부 기술과 인프라에서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성하는 기술과 인프라를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스마트 팩토리 운영 전 주기에 필요한 인공지능, 5G, 블록체인, 로봇, 디지털 트윈, AR, SW 테스트 등의 첨단 기술과 인프라의 미래 비전과 함께 산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의 진화 방향을 제시한다.

아울러, 각종 이론뿐만 아니라, 국내외 현황과 함께 다양한 사례를 풍부히 제시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