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9 16:26 (일)
어떤 영화가 성공하나...엔터테인먼트 상품 히트 노하우
어떤 영화가 성공하나...엔터테인먼트 상품 히트 노하우
  • 조아람 기자
  • 승인 2021.08.2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리포트=조아람기자] 문화산업학과 엔터테인먼트 경영·경제학의 시각에서 영상, 음악, 공연, 출판,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본질과 특성을 깊이 있게 통찰한 책이 나왔다. 

<엔터테인먼트 경영·경제학>(2021. 한울)은 ‘Entertainment Science’로서, 엔터테인먼트 산업 경영자들은 물론 학자, 연구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데 보탬이 될 학술서이다.

이 책은 한마디로 엔터테인먼트 상품이 갖는 흥행과 실패의 불가측성에 특히 주목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강력한 실무 경험, 정교한 이론, 이를 뒷받침하는 방대한 데이터의 통계 분석을 동원한 것이다. 

사실 영화만큼 흥행을 예측하기 어려운 분야도 많지않다. 영화제작 시 많은 비용을 투자했어도 흥행에 이르지 못하는 사례는 부지기수다. 

독립영화나 단편영화가 의외의 화제를 불러일으켜 관객몰이를 하기도 하지만 제작비 투자 유치와 마케팅, 홍보에 많은 공을 들인 상업영화도 극장에 걸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영화 〈미나리〉의 성공은 대중문화의 힘이 세상을 바꾸는 ‘컬처 파워 시대’ 엔터테인먼트 경영·경제학의 규범과 원리를 잘 설명해 준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의 메커니즘이 작동하는 엔터테인먼트 상품은 일반 상품의 운명이나 가치 사슬 특성과 전혀 다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엔터테인먼트 산업 경영자와 투자자들은 제작비를 어느 정도 쏟을 것인지, 어떻게 상품을 기획하고, 제작 팀의 창의성이 어떻게 발휘되도록 할 것인지 심사숙고할 수밖에 없다. 

‘엔터테인먼트 사이언스 시리즈’인 이 책의 독보적인 매력은 첫째, 가장 현대적인 관점에서 미국과 유럽 지역의 학문적 성과(연구 실적 및 통찰력)를 결합하여 다양한 장르의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성공 법칙을 경험적·이론적·통계적으로 통합 분석 및 도출하여 제시했다는 점이다. 

둘째, 기획·투자-제작-배급·유통-이용 등 가치 사슬 전 과정에서 적용되어야 할 이론, 법칙,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해 실용적 가치가 높다는 사실이다.

책은 경영·경제학의 관점에서 엔터테인먼트의 기본 원리부터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독특한 이유,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가치 창출과 수익모델, 성공적인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개발하는 방법까지 이론과 현장 상황을 망라했다. 

원서의 저자인 토르스텐 헤니그-투라우와 마크 B. 휴스턴 교수는 각각 독일과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경제학 전문가로 이름이 높다.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에서 활동하며 인연이 된 학자 7명이 마음을 모아 2020년부터 번역했다. 경향신문 문화부 기자 출신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문가인 성신여대 김정섭 교수와 CJ CGV, CJ ENM,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등에서 영화·문화 콘텐츠 투자·유통 분야의 풍부한 실무 경험을 쌓은 영화 산업 전문가 중앙대 조희영 교수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