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3-08 11:21 (월)
3차원 고품질 인공조직 배양기술 특허 취득
3차원 고품질 인공조직 배양기술 특허 취득
  • 김태우 기자
  • 승인 2021.02.1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리포트] 3D 바이오프린팅 전문 기업 티앤알바이오팹(대표이사 윤원수)이 ‘이중 구조를 갖는 기능성 세포배양체’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특허기술은 인공조직 배양 기술 중 장기간 배양 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한 인공조직 배양 구조체에 관한 것이다. 인공조직 내에서 세포의 응집력으로 인한 하이드로겔의 변형을 방지하고 장기간 높은 균일도를 유지해 세포의 배양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장치기술이다.

독성물질 시험분류 또는 신약개발 등에 활용되는 인공조직의 경우 조직의 균일도는 분석결과의 정확도와 신뢰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다. 그러나 기존의 인공조직 배양 기술의 경우 세포의 증식률에 따라 하이드로겔 내에 포함된 세포 간 응집력으로 인해 수축현상이 발생해 조직이 일정한 크기와 형태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하이드로겔의 변형이 발생하기 전에 구조체 내에 설계된 이중 공간으로 하이드로겔을 보충함으로써 세포배양 과정에서 조직이 변형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기술을 도입했다.

회사 측은 이 기능성 배양구조체를 활용해 기존 한계를 극복한 고품질의 인공조직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은 인공피부나 인공각막 등을 제작하는 데 활용할 수 있으며, 이렇게 생산된 인공조직은 약물분석, 신약개발, 독성물질 분류, 기능성 화장품 개발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