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의 2차 비대면 영상발표 심사 모습. (여수광양항만공사 제공)

[더리포트] 다양한 데이터 연결을 활용한 ‘항만 터미널 차량 반출입 최적화 서비스’가 제1회 YGPA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탔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 1월15일까지 국민을 대상으로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활성화를 주제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했다. 

17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이 공모전에는 총 19건(사업화 분야 12건, 비즈니스 아이디어 분야 7건)가 접수되었다. 이중 사업화 분야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 및 신규 데이터 발굴 분야 아이디어상 2팀과 장려상 1팀 등 총 8팀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우수상은 항만 내 다양한 데이터 연결을 활용한 ‘광양항 터미널 차량 반출입 최적화 서비스’와 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모바일 ID 카드 발급 서비스’ 아이디어가 받았다.

이밖에도 항만 내 축적된 데이터를 AI 기술과 접목한 챗봇 상담 시스템, 항만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신규데이터 발굴 등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눈길을 끌었다.

김선종 운영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은 민간과 협력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광양항이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항만으로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