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주)바이오니아가 섬유화증 치료제 개발에 한발 앞서 나가고 있다.

바이오니아는 25일 자체 개발한 RNAi 신약 플랫폼 기술 SAMiRNA를 이용해 섬유화증 질환에 효과가 있는 치료제 후보물질의 국내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특허는 섬유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엠피레귤린(AREG) 유전자를 타겟으로 한 신약후보물질 ‘SAMiRNA-AREG’에 관한 것이다. 바이오니아가 특허권을, 자회사 써나젠테라퓨틱스가 사업화 권리 및 전용실시권을 갖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엠피레귤린 전체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해, 가장 효능이 있는 후보물질을 선별해 SAMiRNA-AREG를 발굴했다. 이 물질은 질환이 발생한 장기의 타겟 세포로 안정적으로 전달돼 엠피레귤린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섬유화증의 발현을 막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동물모델 실험을 통해 증상 완화와 선천면역이 유발되지 않음을 검증했으며 영장류를 포함한 독성시험에서 안전성도 입증했다.

써나젠테라퓨틱스는 올해 하반기에 SAMiRNA-AREG를 이용한 섬유화증 치료제 임상1상에 진입할 계획이다. 이 물질은 폐섬유화증과 신장섬유화증,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제 등 각종 섬유화증 치료제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특허는 미국과 일본, 유럽 등 주요 16개 국가에 특허 등록 및 출원 중이다.

바이오니아 관계자는 “섬유화증은 명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근본적인 치료제가 없는 난치성 질환”이라며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 시 블록버스터 혁신신약으로 등극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