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오용근 기하학 수리물리 연구단장 저서 <쿠라니시 구조와 가상 기초 체인 (Kuranishi Structure and Virtual Fundamental Chains)>이 국제 출판사 스프링거 (Springer)에서 발간됐다. 

학술 전문 출판사 Springer는 과학기술분야 학술 서적과 함께 학술지 <네이처>를 발행하는 출판사다. 

이번 저서는 Springer수학 단행본 시리즈의 한 권으로 출판됐으며, 오용근 단장이 켄지 후카야 뉴욕 주립대∙사이먼스 기하 물리 연구 센터 (Simons Center for Geometry and Physics(SCGP))교수, 히로시 오타 나고야대 교수, 카오루 오노 교토대∙ 일본 수리 과학 연구소 (Research Insitutute for Mathermatical Sciences(RIMS))교수와 함께 공동으로 집필했다.

이번 저서는 쿠라니시 구조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오용근 단장은 "쿠라니시 구조는 미분기하학에서 대수기하학의 스킴 구조에 해당하는 대역적 해석학의 도구"라며 "쿠라시니 구조 이론은 유사-복소해석 곡선의 모듈라이 공간 연구에 필요한데, 이는 특히 라그랑지안 부분다양체와 그들의 변형 이론을 일반적인 경우에 기술할 때 필수 불가결한 이론”이러고 설명했다.

그로모브의 유사-복소해석 곡선은 심플렉틱 기하 위상수학의 핵심적인 도구다. 1999년, 공동저자인 켄지 후카야와 카오루 오노가 이 곡선들의 모듈라이 공간의 매끄러운 구조를 기술하기 위하여, 닫힌 끈이론 관점의 그로모프-위튼에서 처음으로 제안한 것이 쿠라니시 구조다. 

이를 네 저자가 2009년에 집필한 또 다른 저서인 'Lagrangian Intersection Floer theory I & II'를 비롯한 다른 많은 논문에서 열린 끈 이론의 관점으로 확장 발전시켰다.

오용근 단장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 구조에 대한 실과 허를 총망라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학계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책을 내게 되었다"라며 "쿠라니시 구조 이론은 기하학과 수학에서 제기되는 다른 모듈라이 문제까지 확장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이론이다"라고 전했다. 

해당 저서는 지난 11월에 출간됐으며, 아마존 등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