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학생 팀( 사진=숭실대)

[더리포트]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학부생으로 구성된 8팀과 배원규 지도교수가 '2020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 국무총리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포함해 8관왕을 달성했다.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는 지식재산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산업계에 공급하고자 마련된 산학 협력 인력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엔 전국 2000여 팀(3500여 명)이 참가했으며 삼성전자와 LG화학, 현대중공업 등 총 30개 기업이 문제를 출제했다. 가상의 특허기술 출원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선행기술 조사 후 사업화 기반의 구체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발명사업화 부문과 국내/외 특허를 분석하고, 연구개발 전략/특허획득 방향을 수립하는 특허전략수립부문으로 나뉘어 치러졌다.

국무총리상의 영예를 안은 조현주 학생과 지원 학생은 특허전략수립 부문에서 지능형 반도체인 PIM(Processing in Memory)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피인용 횟수와 패밀리 특허 수 비율을 통해 선도업체 그래프를 만들어 빅데이터의 프로세서와 메모리간의 병목현상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내놓았다. 본 팀을 지도한 전기공학부 배원규교수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지도교수상)을 수상했다.

배원규 교수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최대한 논리적으로 보고서를 구성하고 그 안에서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점이 심사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밝혔다.

발명사업화 부문에서는 이주현, 임다솜 학생이 산학협력진흥팀 차완규교수의 지도를 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서울반도체에서 우수상을 받은 최원혁, 박종원, 김윤석 학생은 지능형 헤드램프에 관해 국내외의 선행기술을 조사하고 핵심특허를 선별해 앞으로의 기술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삼성 SDI에서 장려상을 받은 이주현, 권욱빈 학생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사용 후 폐전지 배터리팩을 분해할 때 팩(Pack), 모듈(Module), 셀(Cell)의 해체 단계별로 재활용/재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아울러 한국전자통신연구원(류지윤, 정찬휘, 이지영 학생), LS산전 (박승혁, 조재상 학생), 삼성 디스플레이(백승우, 이찬슬, 문승환 학생), 현대제철(김선욱, 김태영, 손경성 학생), 두산 인프라코어(윤주연, 최우영 학생)에서도 장려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