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은 응용기술 분야 세계적인 선도 연구기관인 독일 프라운호퍼 산하 유기전자, 전자빔 및 플라즈마 기술연구소(FEP)와 온라인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10일 한국화학연구원에 따르면 프라운호퍼 FEP의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온라인 국제심포지엄은 연사를 포함한 참석자 전원이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국화학연구원은 화학공정 및 화학소재, 의약바이오, 정밀·바이오화학 등을 연구하는 화학기술 분야 대표 연구기관으로서 국가 소재·부품·장비 이슈 해결을 위한 핵심소재 국산화 및 차세대 국가주력사업을 선도할 수 있는 미래소재 개발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프라운호퍼 FEP는 유럽 최대 응용연구기관인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회 산하의 연구소로서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및 유기 전자, 플라즈마 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한국화학연구원과는 2013년 이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화학소재, 공정 및 장비 분야의 양 기관 기술개발 현황 발표와 상호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로 진행되었다.

세션 1부에서는 ’기능성 코팅 및 관련 공정, 응용 기술‘에 대해 논의했다. △화학(연) 화학소재솔루션센터 이상진 책임연구원은 ’대면적 롤투롤 공정으로 제작한 기능성 코팅 박막에 관한 연구’,  △프라운호퍼 FEP의 마누엘라 융하에넬(Manuela Junghaehnel) 박사는 ’초박형 플렉시블 유리 : 박막 코팅, 처리 및 적용’에 대해 발표했다.

세션 2부에서는 ’OLED, 페로브스카이트 소재와 관련 공정 기술 및 장비‘에 대해 논의했다. △화학(연) 미래선도융합연구단 이재민 단장은 ’용액공정이 가능한 OLED 및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용 정공수송 소재 개발 기술’, △프라운호퍼 FEP 크리스챤 메이(Christian May) 박사는 ’유기 및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발을 위한 대면적 공정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화학연구원 최원춘 부원장은 “독일 프라운호퍼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로서 “전략적인 협력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기술경쟁력 확보 및 향후 국제공동연구센터 설립, 공동 사업화 등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