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아금속이 협력사 아이디어 제안제도를 LG전자와 함께 통해 부품을 개발했다. (사진=LG전자)
금아금속은 협력사 아이디어 제안제도를 LG전자와 함께 통해 부품을 개발했다. (사진=LG전자)

[더리포트] LG전자는 협력사가 제안한 230여 건의 아이디어를 협력사의 생산현장에 적용한 결과, 지난 3년 동안 110억 원 이상의 비용절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 중 올해는 100여 건을 함께 개발해 약 50억 원을 절감했다.

6일 LG전자에 따르면 협력사가 제품개발 단계부터 함께 참여하는 ‘ESI(Early Supplier Involvement)’ 프로세스가 정착되면서 ‘협력사 아이디어 제안제도’도 활성화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2004년부터 협력사가 새로운 기술 또는 부품을 개발하거나 설계, 품질, 제품 포장을 개선하는 등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협력사 아이디어 제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모든 협력사가 언제든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는 등록된 아이디어 중 협력사가 독자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과제를 선정해 지원을 해오고 있다. 공동 개발한 과제가 성과를 내면 LG전자와 협력사는 합의된 방식으로 배분한다.

협력사 아이디어 제안제도는 LG전자와 협력사가 함께 생산성을 높이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동반성장 모델이다.

이를테면 경남 창원에 위치한 금아금속은 이 제도를 활용해 부품 가공비용을 연간 약 6억7000만 원 절감했다. 이 회사는 LG전자의 1차 협력사로서 지난해 시스템에어컨 실외기에 들어가는 부품의 생산공정을 개선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기존에 두 개의 부품을 각각 제작하고 조립해 완성하던 것을 일체화해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었다. LG전자는 금아금속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금형 제작을 지원해 부품 가공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

이외에도 LG전자는 협력사에게 ▲생산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무이자 자금 ▲신기술·신공법을 적용한 부품 개발 ▲무료 교육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며 상생협력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