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바이오벤처기업 휴맵(대표 오창규)이 ‘이형접합성 형질전환 동물’에 관한 PCT(Patent Cooperation Treaty, 특허협력조약)를 출원했다.

14일 휴맵에 투자한 국동(대표 변상기, 오창규)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기존 경쟁사의 ‘형질전환 마우스(transgenic mouse) 플랫폼’에 비해 더욱 다양한 마우스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게 돕는 기술이다. ‘형질전환 마우스 플랫폼’이란 쥐가 갖고 있는 항체 유전자 전체를 인간 항체로 모두 교체해, 형질전환 마우스에서 치료용 인간항체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휴맵은 회사의 마우스 플랫폼인 ‘헤테로 진테제(hetero SynThese)’에 해당 특허 기술을 접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형질전환 마우스에 이식하는 인간 항체유전자를 이형접합으로 구성해 더욱 다양한 항체를 도출할 전망이다. 또한 생성되는 항체가 증가하게 되면 더욱 많은 항체의약품 후보군을 도출할 수 있으며 많은 의약품이 도출될수록 최종적으로 우수한 항체의약품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한다.

휴맵 오창규 대표는 “세계 최초 이형접합 형질전환 플랫폼 특허 기술 구현이 가능한 것은 당사의 대단위 유전체 치환 원천기술 AiCE® 덕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AiCE®는 기존의 유전자 재조합 기술에 훨씬 큰 범위의 유전자를 크로모좀 수준에서 한꺼번에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게 인간항체를 생산할 수 있는 인간항체유전자의 이형접합 형질전환 마우스 플랫폼은 휴맵만이 유일하게 개발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