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크리스탈지노믹스는 세계 최초 FLT3-BTK 다중저해제인 혈액암 신약 후보 ‘CG-806’의 호주 특허를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CG-806을 포함하는 물질들과 제조방법, 조성물, 용도에 대한 광범위한 특허다.

대부분의 림프암은 B세포 수용체를 조절하는 BTK의 과발현 및 유전자 변형에 의해 발생하는 암이며, FLT3는 약 35%의 백혈병 환자들에게 유전자변이 및 과발현에 의해 나타나는 혈액암이다.

혈액암들은 현재 사용 중인 단일 분자 표적치료제를 반복 투약하면 내성이 발생해 항암치료 효과가 급격히 떨어진다.

회사 측에 따르면 CG-806은 BTK 및 FLT3 관련된 암을 유발하는 신호전달 표적단백질군(Cluster)만을 억제하며, 부작용을 유발하는 표적은 억제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지난해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CG-806의 임상 1상을 승인받아 미국 내 23개 병원에서 환자를 등록하며 임상을 진행 중이다.

크리스탈지노믹스 관계자는 “미국 앱토즈가 자사의 다른 신약후보물질을 뒤로한 채 최우선적으로 CG-806 개발에 전사적으로 매달리고 있다”면서 “노바티스 글리벡 개발자들로 구성된 앱토즈 개발인력은 2상 종료 후 기술수출을 포함해 계획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