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AI 시대를 앞서가기 위한 교육 체계 등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사진은 웹 네트웍 구조. (픽사베이)

[더리포트] 정부가 전 국민 대상 AI·SW 교육 체계를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7일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17차 전체회의에서 ‘전 국민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교육 확산방안’을 발표했다. 우리 국민의 디지털 리터리시 함양을 위한 조치다.

이번 방안은 국민의 디지털 수용성을 높여 디지털 뉴딜의 성과를 극대화함과 동시에 세대·거주지·직군 등과 관계없이 인공지능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는 교육환경을 구축해 ‘전 국민이 인공지능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나라’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중점 추진 과제로는 전 국민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소양 강화를 위해 학생·재직자 등 다양한 학습자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비대면 실시간 교육이 가능한 온라인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을 구축한다.

해당 플랫폼은 사용자가 개인별 수준에 적합한 맞춤형 콘텐츠를 학습해 인공지능 역량을 함양하고, 교육용으로 정제·가공한 공공·산업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인공지능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비대면 교육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민간 중심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생태계 확산을 위해 누구나 자유롭게 콘텐츠 등을 올릴 수 있도록 개방형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보다 심화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서울에 위치한 이노베이션 스퀘어를 서울 외 4대 권역으로 확장, 단계별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개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아울러 일터에서는 전 직군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경제·사회 전환을 대비한다.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직업훈련 전면화를 위해 신기술분야 직업훈련 비중을 확대(’19, 4% → ’25, 20%)하고 인공지능 분야 직업훈련 교·강사를 1400명 양성하는 한편, 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 등을 통해 원하는 국민 누구에게나 디지털 기초 직무역량 교육을 제공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분야의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를 지속 확충할 계획이다.

공공 분야 역시 군 장병 디지털 격차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인공지능 소양 교육을 제공(’21~, 연 3만명 이상)하고, 국방 지능화 확산을 위해 군 수요맞춤형 인공지능 융합교육 및 세미나 등을 제공해 연 2800여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공직 인공지능 감수성 제고를 위해 모든 신규자·승진자 공무원이 인공지능 등 디지털 리터리시 교육을 필수 이수하고, 공공서비스 지능화를 위해 전산직 공무원 대상 인공지능 아카데미를 신설하여 체계적인 인공지능·빅데이터 교육체계를 구축한다.

체계적인 초·중등학교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인공지능 교육 내용·범위기준을 마련하고 교육과정 개정 시 정보 수업시간을 확대하는 한편, ’21년부터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를 본격 운영하여 우수 인공지능 교육사례 발굴·확산을 추진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작년에 발표한 인공지능 국가전략에 이어 이번 디지털 뉴딜의 핵심은 인공지능 등 디지털 신기술을 바탕으로 경제·사회 구조를 혁신하여 국민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번에 마련한 ‘전 국민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확산방안’을 통해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을 받고 인공지능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