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 이하 ‘기보’)이 국내서 처음으로 고객편의성을 높인 특허공제대출을 시행한다.

27일 기술보증기금은 지난 해 8월 특허청과 함께 출시한 특허공제의 성공적인 안착에 힘입어 특허공제대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특허공제는 중소·중견기업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고, 건당 매월 부금을 최소 30만원부터 최고 1,000만원까지 납부해 최대 3건, 15억원까지 적립할 수 있다. 특히 시중은행 적금보다 높은 수준의 부금이자율과 특허청 지원사업 가점부여, 법률자문 서비스 등 우대혜택이 있다.

출시 이후 불과 4개월만에 1,409개의 기업이 특허공제에 가입했으며, 올해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상황에도 상반기에 1,966개 기업을 추가 유치하였다.

특허공제대출은 적립부금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공제 특성상 가입 후 1년이 지나야 신청할 수 있다.

이중 지식재산비용대출은 해외 특허출원 및 국내외 특허 심판·소송 등에 필요한 비용을 부금적립액의 5배까지 1.75%의 저금리로 대출받고 사후에 분할 상환할 수 있다. 경영자금대출은 기업 경영상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 부금적립액의 90%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모두 중도상환수수료 부담은 없다.

기보 측은 비대면 기반 특허공제시스템을 구축하여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공제가입부터 대출신청, 약정, 연장까지 모든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편의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기보 이종배 이사는 “글로벌 기술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기술의 혁신과 선점은 기업의 생존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 요소”라며 “특허공제는 민간 상호부조의 틀 내에서 정책 사각지대 해소를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지원과 지식재산 보호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식재산금융제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