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세계 최초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표출원서비스’를 시행한다.

17일 특허청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전자출원 홈페이지 ‘특허로’(patent.go.kr)가 사용자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개편되면서 가능해졌다. ‘특허로’에서는 상표출원부터 통지서 수신, 수수료 납부, 심사처리 상황 조회, 등록증 발급까지의 모든 고객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개통된 모바일 상표출원 1호의 주인공은강원도 강릉의 대학생 예비창업자 김주찬 씨다.

김씨는 “강원지식재산센터의 도움으로 렌즈케이스 사업에 쓸 브랜드명칭을 정하고 상표출원을 준비하던 중 모바일 상표출원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직접 출원하게 됐다”며 “5분 만에 모든 출원 절차를 마치게 돼 매우 편리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특허로는 최신 IT 기술이 적용돼 민원 편의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 HTML5 표준 기술 기반의 반응형 웹으로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 적합한 화면 UI(user interface)를 제공한다.

브라우저 공인인증서, 디지털 원패스를 통한 간편 인증 기능을 제공하고 전자 서명법이 개정되면 사설 인증서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출원 데이터를 분산 공유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중계서버를 구축, 휴일을 포함해 24시간 무중단 출원 접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허로는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모든 권리에 적용된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우선 상표 분야에서 모바일 출원을 시작했고 조만간 특허·디자인 등 모든 지식재산권으로 확대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며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즉시 특허로에 접속해 출원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