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1-22 22:00 (수)
일본, 포스트 5G 응용기술 분야 특허 취득 적극 지원
일본, 포스트 5G 응용기술 분야 특허 취득 적극 지원
  • 김태우 기자
  • 승인 2019.12.23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정부는 포스트 5G 관련 기술·서비스의 특허 취득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사진=픽사베이)

[더리포트] 일본 정부가 차세대 통신 규격인 5G의 보급 이후 기술인 포스트 5G 분야에 1,000억 엔이 넘는 지원책을 검토하고 있다.

23일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이 일본 마이니치 신문 기사를 인용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이는 아베 신조 총리의 관련 내용 언급 이후의 구체적 조치다.

아베 총리는 지난 10월 정부의 미래투자회의에서 “포스트 5G 반도체, 정보통신 시스템은 일본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국가 프로젝트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5G 관련 특허 건수에서 일본 기업이 화웨이에 비해 크게 뒤쳐져 있다. 화웨이는 5G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런데 5G 관련 기기에 대량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는 반도체를 탑재해야 하지만, 일본에서는 5G용 반도체를 제조하는 기술이 부족하다.

이에 일본 정부는 후지쯔, NEC 등의 통신기기 제조업체 및 반도체 부품, 자동차, 기계 제조업체, 통신회사 등이 참가하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 기술력을 결집하고 최첨단 반도체 제조 및 포스트 5G 관련 기술·서비스의 특허 취득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과 유럽 기업은 물론 반도체를 제조하는 대만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추진하여 국제적인 공동 개발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일본 정부의 이러한 계획에 대해 NTT와 소니가 미국 인텔과 함께 2030년대에 실용화를 목표로 하는 통신 규격 개발을 위해 연계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산업계에서 협조의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