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지식재산 관련 슬로건을 만들어야 한다면 어떤 카피가 적당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중국 정부가 내놓았다.

18일 한국지식재산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식을 존중하고, 혁신을 숭상하고, 법을 수호한다(尊重知识,崇尚创新,诚信守法)”는 슬로건을 배포했다.

지난 5일, 중국 국가지식산권국(CNIPA)은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와 공동으로 ‘일대일로(一带一路) 지식재산권 인식제고 국제포럼(“一带一路” 国家知识产权意识提升国际研讨会)’을 개최했다. 이 자라에서 CNIPA는 지식재산권 인식제고와 지식재산권 보호 업무에 초점을 맞추어 앞의 슬로건을 공표했다.

그동안 CNIPA는 시진핑 총서기가 언급한 “지식재산권 보호 국제 협력 강화 노력”을 실천하기 위해 일대일로 국가들과 고위급 포럼 등을 개최하며 지식재산권 협력 강화를 도모했다.

포럼에서 CNIPA의 간샤오닝(甘绍宁) 부국장은 중국의 지식재산권 존중문화 형성을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

그는 “중국은 여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식재산권에 관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단기간에 지식재산권 보호에 관한 인식을 형성하였다”며 “이에 관해 중국 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CNIPA는 일대일로 국가들과의 지식재산권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소통을 강화하고, 일대일로 국가들을 위한 IP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포럼에는 캄보디아, 세르비아,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특허청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