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휴대용 점자 입력장치'가 올해 최고의 대학생 발명으로 꼽혔다.

특허청은 6일 서울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2019 대학 창의발명대회' 시상식을 했다.

최고상인 대통령상은 숭실대 신진희 씨가 고안한 휴대용 점자 입력장치다. 점자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스테이플러처럼 점자 펜으로 점자 심을 종이에 박는 형태다. 종이를 뒤집을 필요가 없이 점자 입력과 수정이 가능하다.

이 대회에는 특허청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했으며, 전국 123개 대학에서 모두 5천87건의 발명 아이디어가 출품됐다.

신진희 씨는 "과학과 기술이 첨단화하는 과정에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발명품을 고안하고 싶었다"며 "시각장애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비장애인들이 점자에 관심을 갖고 쉽게 사용할 기회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국무총리상은 긴급상황에 신속하게 부상자 치료를 지원할 수 있는 '서랍형 인체모형 구급함'을 발명한 목원대(유가희·최홍일·김혜은) 팀이 수상했다. 이와 함께 24개 대학 38팀이 우수발명상을 받았다.

우수 발명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중부대학교(김성환, 김경하, 강동욱), 경북대학교(박근오, 박수현, 류재현)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한국폴리텍대학(김대은, 허승찬, 최동혁), 금오공과대학교(최은석, 박온유)팀

▲특허청장상=성균관대학교(김요한), 금오공과대학교(김경민, 이상재, 한승욱)팀

박호형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미·중 무역전쟁, 일본 수출규제 등 지재권을 둘러싼 국가 간 생존경쟁이 치열해지는 환경에서 대학생 대상 지식재산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특허청은 이 대회를 통해 국가 혁신성장을 이끌 미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