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 국내 수소연료전지 특허 등록에서 일본 비중이 갈수록 크게 늘고 있는 반면 내국인 특허 등록비중은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7일 특허청에 따르면 일본의 국내 수소연료전지 특허건수(출원)는 2014년 44건에서 2015년 207건, 2016년 87건, 2017년 83건, 2018년 121건으로 최근 5년간 특허 출원 건수가 크게 늘어났다. 하지만 내국인 특허 출원 비율은 2014년 76.2%에서 2018년 70.3%로 줄었다.

같은 기간 특허 등록 현황도 비슷한 양상을 나타냈다. 일본에서 국내로 등록한 수소연료전지 특허건수(등록)는 2014년 55건, 2015년 38건, 2016년 35건, 2017년 95건, 2018년 167건이다.

일본의 국내 수소연료전지 특허 등록비율은 2014년 9.6%에서 지난해에는 27.3%로 급증한 반면 내국인 특허 등록비율은 2014년 78.5%에서 지난해 59.7%로 하향세를 이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제를 제기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 측은 “수소연료전지 특허 분야에서 일본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에도 정부는 수소 원천기술에 대한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어떤 기술들이 대일의존도가 높은지 부터 파악한 후 수소 원천기술에 대한 예산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일 의존도가 높은 기술 분야에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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