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W중외제약 제공)
JW중외제약이 새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세종대왕상’을 수상했다. (사진=JW중외제약 제공)

[더리포트] JW중외제약이 새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국내 최고의 특허기술상을 받았다.

26일 특허청은 서울 삼정호텔에서 ‘2019 상반기 특허기술상 시상식’을 열었다. JW중외제약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 개발로 최고 영예인 ‘세종대왕상’을 수상했다.

수상기술은 자회사인 C&C신약연구소가 발명해 JW중외제약이 지난해 8월 피부질환 분야 글로벌 리더인 레오파마에 기술 이전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에 관한 것이다.

JW1601은 히스타민(histamine) 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활성과 이동을 차단하고,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이중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JW1601은 항염증 효과 위주인 경쟁 개발제품과는 달리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염증을 동시에 억제하는 기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구제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의 복용 편의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신약 후보물질로 평가된다.

현재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을 목표로 임상 1상 진행 중이며 금년 내로 완료될 예정이다.

특허청은 “JW1601은 퍼스트 인 클래스(first-in-class, 계열 내 최초)로서의 혁신성이 인정된다”며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의 시장 규모는 앞으로도 커져갈 것으로 전망되므로 이 발명을 활용한 화합물은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수상 이유를 전했다.

한편, 특허기술상은 특허청이 주관해 1992년부터 매년 1~2회 시상한다. 발명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범국민적인 발명분위기를 확산시켜 국내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특허청에 등록된 우수 발명과 우수 디자인을 발굴해 시상하는 상이다. 특허분야로는 세종대왕상, 충무공상, 지석영상 , 홍대용상 순이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