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진 방위사업청 차장이 4일 열린 ‘2019 국방표준화 발전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방사청 제공)
한명진 방위사업청 차장이 4일 열린 ‘2019 국방표준화 발전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방사청 제공)

[더리포트] 국방표준화를 위해 '표준화 관련기관' 간 상호협력을 강화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은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방위사업 환경변화에 따른 국방표준화의 중요성 및 발전방향'을 주제로 '2019 국방표준화 발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방표준화란 군수품의 조달·관리 및 유지를 경제적·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표준을 설정, 이를 활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군수품 계약과 품질보증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임에도 그동안 그에 대한 인식은 낮았다.

이번 세미나는 국방표준화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주제발표와 국방표준화 관련 기관의 애로사항 청취 및 국방규격 제개정 정보를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방사청에 따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기식 박사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와 국방표준화의 대응방향'을 주제로 기술의 융합화, 초지능화 추세에 맞춰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국방표준화의 통합적, 시스템적 접근 필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국방과학연구소 정현수 수석연구원은 '무기체계 연구개발과 국방규격 품질향상 방안'을, 한국표준협회 류길홍 전문위원은 '효과적인 국방규격 제정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국방표준화 발전방안을 제언했다.

아울러 세미나 중간에는 소통의 시간을 마련해 국방규격을 작성하는 방산업체 및 각 군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방사청에서는 국방규격 제개정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을 공유해 업체와 군 실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세미나는 민·관·군 표준화 관련기관이 무기체계 개발 단계부터 품질보증에 이르기까지 총 수명주기 간 국방표준화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기관 간 유기적인 상호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는 인식을 같이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방사청 측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명진 방사청 차장은 "이번 행사가 국방표준화에 대한 이해와 운영의 성숙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방위사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미래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국방표준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