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7 17:19 (화)
신약개발-생명공학 산업에 유용한 100종 식물 한눈에
신약개발-생명공학 산업에 유용한 100종 식물 한눈에
  • 김태우 기자
  • 승인 2019.05.22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리포트] 신약개발 및 첨단 생명공학산업에 활용이 기대되는 100종의 식물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책자가 발간되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해외생물소재센터(센터장 최상호)는 지난 21일 생명연은 니카라과 UNAN-Leon 총장, 현지 전문가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니카라과, 레온에서 도감 출판 기념식을 개최하고 책자를 전달했다.

도감은 지난 2013년부터 니카라과의 국립자치대학교 레온(UNAN-Leon)과 진행된 공동연구인 ‘니카라과의 식물자원 확보 및 활용사업’을 통해 얻은 100종의 식물을 선정한 것이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발간한 책자.

여기에는 니카라과에서 확보된 주요 식물자원 100종을 선정하여 식물 사진, 증거표본, 분포, 정확한 학명과 함께 식물효능을 함께 기록, 활용성을 높였다. 

또한 영어, 스페인어 2개 국어로 기재해 니카라과 현지의 식물전문가 뿐만 아니라 식물에 관심이 있는 학자들이 참고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도감 발간을 주관한 생명연 김수용 박사는 “생물자원의 다양성이 빈약한 한국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중남미의 니카라과와 같은 생물자원 부국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생물자원의 확보와 활용 연구는 필수적 대안”이라며 “이번에 발간된 니카라과의 유용식물 도감은 분류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작성이 되었으며, 생물자원의 공동 확보와 활용을 위한 기초를 충실히 다지는 학술적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국가 간 생물자원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니카라과의 유용식물'의 발간은 양 국가 간의 공동연구 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 분야의 연구 자료로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생물소재의 확보 및 전략적 고부가가치 산업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