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특허 특성화고·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우수사례집.

[더리포트] 발명·특허 교육을 통해 꿈을 이룬 직업계고 학생들 우수 사례를 담은 책이 나온다.

특허청은 ‘발명·특허 특성화고·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우수사례집’을 발간한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특허청은 전국 6개 '발명·특허 특성화고등학교'를 통해 학과 당 12단위 이상의 발명·특허 정규교과 편성, 발명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발명·특허 교육을 제공해왔다.

또한 ‘IP(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을 통한 마이스터고·특성화고 학생들의 발명 아이디어 발굴,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기술 컨설팅, 지식재산 경진대회 등을 하고 있다.

우수사례집에는 이러한 발명교육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창업, 취업 그리고 진학에 성공한 16명의 성장 사례를 담았다.

그 중 한 학생은 직접 개발한 발명교구의 특허등록을 통해 본격 창업을 시작했고, 이후 특기자 전형으로 서강대학교에 진학했다.

또다른 학생은 기술 컨설팅, 지식재산 전문 교육을 통해 최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교 2학년 재학시절 삼성전자에 취업했다.

사례 집은 10일 전국 발명교육센터와 특성화고등학교 및 특허청 홈페이지, 발명교육포털사이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사이트를 통해 배포된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처할줄 아는 창의·융합형 기술인재 육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발명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발명을 통해 혁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