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7-19 20:04 (금)
'콘텐즈렌즈' 특허가 최근 갑자기 증가한 이유
'콘텐즈렌즈' 특허가 최근 갑자기 증가한 이유
  • 이진수 기자
  • 승인 2019.04.1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리포트] 눈 건강을 지키는 기능성 콘택즈 렌즈 특허출원이 크게 늘고 있다. 최근 5년간(2014~2018년) 관련 특허출원은 모두 208건이다. 이는 그 이전 5년에 비해 70% 이상 증가한 수치다.

특허청은 12일 “기존 단순 시력교정뿐 아니라 미용이나 안질환 치료와 눈 보호 등 기능성이 추가된 콘텍트렌즈 제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는 눈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미용렌즈, 초점 등이 변화하면서 시력을 교정하는 가변렌즈, 질병을 진단하거나 약물방출로 치료하는 진단·치료렌즈, 안구건조를 방지하는 습윤성렌즈, 자외선, 청광 등 차단 눈보호렌즈 등이 있다.

기능성 렌즈 출원 현황.
기능성 렌즈 출원 현황.

특히 미용렌즈는 최근 5년간 출원이 79건으로, 이전 5년간 출원 건수인 46건에 비해 70%나 증가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홍채의 색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컬러렌즈, 눈의 검은자위를 크게 보이도록 하는 서클렌즈 등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 눈물 속 포도당 농도를 검출해 혈당치를 알려주는 진단렌즈, 안질환 치료약물을 서서히 방출하는 치료렌즈, 잠을 자는 동안 착용하면 각막을 눌러 교정해주는 각막교정렌즈, 눈 근육을 운동시켜주는 핀 홀렌즈 등 건강 관련 출원도 늘고 있다.

유현덕 특허청 사무기기심사과장은 “현대인의 경우 외모뿐 아니라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다양한 기능을 가진 콘택트렌즈 출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시장을 주도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를 겨냥한 기술개발과 특허권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