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게 라이프> 마이크 비킹 지음 | 정여진 옮김 | 위즈덤하우스

[더 리포트=박세리 기자] 세상에서 가장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는 덴마크다. 이 나라의 행복 원천을 살피는 <휘게 라이프>(위즈덤하우스.2016)는 그것이 ‘휘게(Hygge)’를 통한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에 있다고 말한다.

휘게는 덴마크어로 ‘마음의 안락함’ ‘짜증스러운 일이 없는 상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들을 즐기는 일’로 설명할 수 있다.

책에 따르면 덴마크인들은 일상 곳곳에서 휘게라는 단어를 입버릇처럼 사용한다. 이른바 “휘겔리한 시간 보내세요” “만나서 정말 휘게합니다” “정말 휘겔리한 거실이군요” 등과 같은 말이다. 한마디로 ‘휘게’는 덴마크 사람들의 특별한 문화, 일상을 대하는 방식을 대변하는 단어다.

덴마크는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려 노력하는 흥미로운 복지국가 모델을 갖추고 있기에 ‘휘게’라는 개념은 오로지 덴마크 사람들만 누릴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들지만,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한다.

“휘게는 간소한 것, 그리고 느린 것과 관련이 있다. 새것보다는 오래된 것, 화려한 것보다는 단순한 것, 자극적인 것보다는 은은한 분위기와 더 가깝다.”

값비싼 샴페인과 음식이 꼭 휘게를 불러오지 않는 것처럼 그저 휴일에 잠옷에 영화 한 편, 좋아하는 차와 함께 창밖 구경, 여름휴가에 가족과 함께 모닥불을 피우는 것이 바로 휘게다. 일상의 사소한 모든 것들이 덴마크인들이 느끼는 행복의 원천이라는 뜻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바는 개개인이 일상에서 느끼는 편안함, 함께 누리는 즐거움, 이로 인해 완성되는 따뜻함이다. 책은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한 진짜 이유는 복지도 교육도 아닌 ‘휘게’에 있다고 전한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