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데일리]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 네 명 중 한 명은 자녀 독서활동 시 전혀 관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선생영어교실(대표 윤균)이 윤스맘 커뮤니티 및 ASK YOON 홈페이지에서 초등 학부모 490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 20일부터 30일까지 설문 조사한 결과, 26.7%가 ‘자녀의 독서활동 시 관여를 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자녀 독서활동을 관여한다’는 73.3% 이었다.

자녀 독서활동에 관여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아이가 책 읽는 자체만으로 교육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서’가 36.6%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아이 스스로 독서활동을 잘 하고 있어서’ 27.5%, ‘아이 스스로 독서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24.4%, ‘부모가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15.3% 순이었다. 이외에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방법을 몰라서’ 9.2%, ‘부모를 대신할 독서지도학원에 아이가 다니고 있어서’ 3.1% 등이 있었다.

반면, 자녀 독서활동에 관여한다고 응답한 359명을 대상으로 관여하는 부분(복수응답)을 물어본 결과, ‘아이가 난이도나 수준에 적합한 책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와 ‘독서 후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물어본다’가 각각 36.2%, 35.1%로 가장 많았다. ‘독서노트나 일기 등 독서 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준다’는 32.0%, ‘아이의 정해진 시간에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4.0%, ‘아이의 목표 독서량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17.5% 이었다.

‘부모의 관여가 자녀의 독서활동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61.3%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28.7%, ‘보통이다’는 10.0%에 그쳤다.

한편,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자녀의 한 달 독서량을 물어본 결과, 평균 12.8권이었으며, 한 달에 지출하는 자녀 독서비용은 평균 3만7천원으로 집계됐다.

이들이 즐겨 읽는 도서류(복수응답)는 ‘국내외 창작 소설’이 47.3%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과학•자연관찰’ 41.4%, ‘역사•위인’ 39.6%, ‘명작•전래동화’ 33.5%, ‘수학•영어 등 교과학습 도서’ 25.7% 순이었으며, ‘영어 원서 또는 전집은’ 11.8%, ‘논술•문학’ 9.8%, ‘경제•사회’ 7.8%, ‘시사•백과’는 3.9% 이었다.

자녀의 독서활동 주 시간대(복수응답)는 ‘방과 후 저녁 시간’이 56.3%로 주를 이뤘다. 뒤를 이어 ‘주말이나 휴일’ 32.2%, ‘아침 학교 자습시간’ 17.6%, ‘아침 등교하기 전’ 11.2% 순으로 응답했으며, ‘학교 쉬는 시간’은 4.7%, ‘학교 점심 시간’은 3.1% 이었다.

윤선생영어교실 국제영어교육연구소 원용국 선임연구원은 “독서활동을 단순히 읽기에 그치지 않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줄거리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서로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며, “책에 대한 대화나 질의응답은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자녀가 좀 더 집중해서 책을 읽게 되며, 이는 스스로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정보를 찾는 능동적인 읽기 습관을 길러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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