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포트] 필기는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기 위한 도구다. 연필, 볼펜, 만년필이 대표적이다. 이 필기구에는 어떤 특허가 있을까.

보통, 손가락 자세를 교정하는 필기구를 떠올릴 수 있다. 실제로 특허청에 등록되어 있다.기능을 향상시키거나 하나 이상의 기능을 갖춘 필기구가 가장 많다. 예컨대 일정하게 밑줄이 그어지는 필기구나 흔들어서 볼펜심이 출몰되는 필기구, 메모지가 없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음성정보 생성용 필기구가 있다.

수정기능을 갖춘 필기구, 노인용 돋보기 기능 탑재 필기구, 골무형 필기구(왼쪽 위부터)
수정기능을 갖춘 필기구, 노인용 돋보기 기능 탑재 필기구, 골무형 필기구(왼쪽 위부터, 그래픽 제공-특허청)

간단한 게임을 할 수 있게 하거나 타이머 기능 혹은 수정 기능을 갖춘 필기구도 있다. 음이온 발생장치를 탑재해서 아이들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필기구도 있다. 노인을 위해 돋보기를 단 필기구도 있다.

쌍방향으로 심이 나오는 볼펜도 눈길을 끈다. 어느 쪽으로 쥐어도 곧바로 글을 쓸 수 있게 함으로써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가장 흥미로운 필기구는 ‘골무형 필기구’. 보통 필기구는 원통 또는 육각형상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장시간 사용하면 손이 아프거나 굳은살이 배이기도 한다.

아울러 컴퓨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컴퓨터 작업과 함께 필기동작을 병행해야만 하는 경우, 마우스나 키보드를 조작하기 위해서는 필기구를 내려놓아야 한다. 골무형 필기구는 이런 단점을 보완했다.

이 필기구는 손가락에 골무 같은 장치를 넣어 사용할 수 있는데 손가락 자체로 필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기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나머지 손가락을 통해 키보드 타이핑 등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신체장애가 있는 장애우 등에도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