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포트] 공항철도 검암역이 안전사고시 가장 취약한 곳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고령인구 증가 따른 대피시설 기준을 새롭게 적용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18년 기초연구과제로 수행한 “승강장 혼잡도를 고려한 인천도시철도 환승역 대피시간 분석” 결과보고서를 26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이용자가 몰리는 환승 역사 8곳의 승강장에 대해 혼잡을 분석하고, 화재 발생에 따른 대피시간을 분석했다.

이에 2017년 10월 평일과 주말을 기준으로 교통카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공항철도 검암역 승강장이 오전 약 7시 30분부터 1시간가량 타인과의 접촉 없이는 대기가 불가능한 수준(LOS E)으로 매우 혼잡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암역을 제외한 환승 역사는 이용자가 몰리는 오전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환승 통로 주변부에서 혼잡이 발생했다.

문제는 혼잡한 시간대에 승강장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공항철도 검암역과 계양역, 경인선 주안역, 수인선 원인재역, 인천도시철도 1호선 계양역에서 4분 이내에 승강장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인천연구원은 “화재 등과 같은 도심형 재난에 대비해 승강장의 실용대기면적 및 대피 통로의 폭이 충분히 확보될 필요가 있다”며 “혼잡을 유발하는 열차 내 혼잡도를 관리하고,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대피시설 기준을 새롭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