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포트] 중동 진출 희망 기업은 현지 정부에서 운영하는 비즈니스 인큐베이터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중동 4개국 정부가 자국 내 창업 활성화를 위해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조성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동 주요국의 중소기업 육성정책과 한·중동 협력 확대방안'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중동 국가들은 2014년 하반기 이후 급격한 국제유가의 하락에 따라 대응책으로 중소기업 육성 전략을 마련했다. 석유 및 가스 부문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경제다각화 및 민간 부문 육성과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 현안과제로 떠오르며 중소기업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이다.

이에 따라 KIEP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튀니지 등 중동 4개국의 사례를 연구해왔다. 결론은 국내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중동 국가들의 중소기업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한국과 중동 간 중소기업 협력정책으로 금융지원시스템의 확충을 꼽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중동에 진출하려는 중소기업에 진입 초기비용을 지원할 수 있다. 또 한국과 투자대상국 중소기업 간 합작투자나 인수·합병(M&A)이 이뤄질 때 양국의 중소기업이 빠른 시일 내에 저리의 투자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보고서는 시장과 투자 정보를 발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지역연구 확대 및 정보 인프라 확충에 필요한 예산도 크게 늘려야 하며, 정부 주도로 한·중동 간 접촉의 기회를 확대해 서로 다른 경제환경과 문화를 이해하고 중소기업의 애로요인을 파악해 해소할 수 있는 채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권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중동 각국 정부는 경제다각화 및 민간 부문의 협력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 육성을 중요한 정책 목표로 삼고 있다"며 "중소기업 협력은 한국과 중동 국가들 간 지속적인 동반 성장의 토대로 경제협력의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