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구원의 남북 경제협력 추진 프로세스 (자료제공=부산연구원)
부산연구원의 남북 경제협력 추진 프로세스 (자료제공=부산연구원)

[더 리포트] 부산이 북한, 중국, 러시아 주요 도시들과 협력하는 환동해권 경제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북한 경제개발구와 경제협력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부산연구원(BDI)은 18일 BDI 정책포커스 ‘부산의 남북 경제·교류 협력의 방향과 과제’ 보고서를 발간했다. 그동안 부산은 남북 경제·교류 협력에 대비한 항만물류 기지로의 활용하는 연구가 계속 있어왔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부산연구원은 단기부터 장기 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단기적으로 문화·체육 분야 교류 협력 확대를 통해 남북의 신뢰 회복을 증진하며 공동연구·조사 사업으로 본격 경제협력에 대비한 북한 현황파악에 주력하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단기 과제로 ▲아시안필름마켓(AFM)을 활용한 영화 교류 ▲바다 미술제 북한 작품 초청 ▲내년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남북단일팀 구성 ▲수산자원 남북 공동조사 ▲북한의 WTO 등 가입 지원 등을 제시했다.

또한 중·장기로는 부산이 경쟁력을 가진 항만물류, 수산, 금융, 관광, 스마트시티 등의 남북경제협력에 있어 신북방, 신남방과 연계해 활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장기 과제로 ▲스마트시티 협력 ▲북한 금융·수산 인력 양성 지원 ▲부산의 환동해권 거점도시를 위한 북한 경제개발구와 협력 등을 제안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권태상 연구위원은 “부산은 원산·금강산 국제관광특구, 현동공업개발구, 흥남공업개발구, 어랑농업개발구, 청진경제개발구, 나선경제무역지대, 경원경제개발구와 스마트시티, 금융, 항만 등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를 부산시가 유치하고 김정은 위원장 참석을 성사시킬 경우 부산은 이를 계기로 남북 경제·교류 협력을 더 빨리 추진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신남방 국가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신북방 정책과 연계해 동북아 해양수도 실현에 보다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