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포트] “살을 빨리 빼든 천천히 빼든 건강상 이득은 별 차이가 없다.”

캐나다 요크대의 제니퍼 쿡 부교수의 연구 보고서가 최근 내놓은 연구 결과다. 이는 체중을 빨리 줄이면 혈관 건강과 비만 개선에 더 효과적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없지는 않다는 내용이어서 주목 된다.

29일(현지시간) 보도자료 전문매체 '유레칼러트(www.eurekalert.org)'에 따르면 연구진이 체중 감량에 따른 '신진대사 건강(metabolic health)' 효과를 비교한 결과, 체중을 빨리 줄인 사람이나 천천히 사람이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8년 7월부터 2017년 7월 사이에 등록한 환자 1만1천283명의 임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이다. 

쿡 교수는 "건강상 이익을 생각하면 체중을 빨리 줄이든 천천히 줄이든 전혀 차이가 없다"면서 "하지만 빨리 줄일 때 담석증이 생길 수 있는 위험을 생각하면 권장 속도를 따르는 게 안전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장 속도에 맞춰 꾸준히 체중을 줄이는, 장기 관리 중심의 치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결국 비만과 당뇨의 호전에 더 큰 효과를 보려고 체중을 빨리 줄이려 하지만 절대적 체중 감소분을 따져 재조정하면 그렇게 생긴 건강 증진 효과는 모두 사라진다. 이 보고서는 '동료 심사' 학술지 '비만 저널(Journal of Obesity)'에 실렸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