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김태우기자] 셀트리온이 블록버스터 항암제 아바스틴(성분 베바시주맙) 개발사 제넨테크와 글로벌 특허 합의를 마치고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의 출시를 위한 사전 작업을 마무리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셀트리온은 특허 분쟁 없이 안정적으로 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20일 셀트리온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해부터 CT-P16의 글로벌 허가 승인 즉시 조기 판매가 가능하도록 오리지널의약품 개발사와 글로벌 특허 합의를 진행해 왔다.

셀트리온은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난소암 등을 포함한 주요 적응증 및 요법에 대해 올해 9월부터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다만 한국의 경우, 타사와 오리지널의약품 개발사 간 특허 무효심판이 진행되고 있어 관련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

회사 측은 ‘CT-P16’이 출시되면 이미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와 유방암치료제 ‘허쥬마’에 이어 세 번째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확보해 항암제 분야에서도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오리지널의약품 개발사와 원만히 글로벌 특허 합의를 완료해 CT-P16의 안정적인 시장 출시를 위한 사전 작업을 마무리했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승인 절차를 마무리하고 CT-P16을 조속히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