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사업은 GH 참여 의무화... '투명 경기도정' 거듭나겠습니다

'소고기 법카' 더는 유용 없게, 업무추진비 상세 내역·영수증 공개
로봇·AI활용 행정 스마트혁신... 경기도형 디지털플랫폼 정부 추진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김은혜 캠프 제공)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김은혜 캠프 제공)

[더리포트=최규원 기자] ‘투명한 경기도정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19일 도정 혁신을 위한 ‘대장동을 넘어 뉴 노멀(New Normal)로 향하는 경기도정’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경기도 내 각종 부정의혹을 발본색원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행정 혁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소고기법카’로 대표되는 각종 법인카드 유용을 차단하기 위해 업무추진비 상세내역 및 영수증을 전부 공개하고, 법인카드 사적유용 적발 시 징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전임 도지사가 계획·추진·승인한 부동산 개발사업을 전수조사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시·군 개발사업 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참여를 의무화한다.

지역화폐 운영기관의 적정성을 재검토해 위법사항 발견 시 환수조치 등 각종 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내부 자정효과 극대화를 위해 도 감사관을 감사원 출신 등 전문성과 중립성을 갖춘 인사로 임명하고, 보복성 감사가 이뤄질 수 없도록 원칙도 마련한다.

정책실장 폐지, 정무직·별정직 공무원들의 도정 개입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도 산하 공공기관의 낙하산 인사 문제를 원점에서 잭검토한다.

이와 함께 ▲로봇‧AI 등을 활용한 행정혁신 ▲경기도형 디지털플랫폼 정부 등을 추진한다.

공공기관부터 스마트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수원광교청사, 의정부청사 일부에 대학‧기업과 연계한 로봇 실험실을 구축하고, 이를 디지털 행정혁신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사용해 AI(인공지능), 5G, 로봇, 자율주행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융합하는 빌딩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도청 방문 없이 편하게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도내 행정서비스 혁신(원스톱 행정서비스)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새 정부 기조에 맞춰 관사도 도민의 품으로 되돌린다.

김 후보는 “이재명 전 지사 시절 각종 불법·부정 의혹으로 얼룩진 경기도정을 바로 잡지 않고서는 도정 혁신은 요원하다”며 “흔들리는 공직기강을 바로 잡고, 오직 도민을 위해 존재하는 경기도정으로 반드시 돌려놓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