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테크노파크, 도내 중소·벤처기업 모집
반도체 등 8개 분야 200건...기업 당 3건 신청 가능

경기도와 경기테크노파크는 올해 삼성전자가 보유 중인 특허 지분을 무상으로 양도받을 도내 중소·벤처기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경기도청 신청사 전경.(경기도 제공)

[더리포트=최규원 기자] ‘삼성전자 보유 특허 무상 양도해 드립니다’

경기도와 경기테크노파크는 올해 삼성전자가 보유 중인 특허 지분을 무상으로 양도받을 도내 중소·벤처기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나눔 대상 특허기술은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해 대상 장치를 원격 제어하는 방법 및 그 시스템’ 등 가전, 디스플레이, 모바일기기, 반도체 등 8개 분야 총 200건이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경기도에 본사 또는 연구소 등이 있는 중소·벤처기업으로 기업당 3개 기술까지 신청 가능하다.

도는 신청 기업의 핵심기술 능력과 사업화 능력을 심사해 7월 중 양도기업 확정과 소유권 이전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무상으로 권리가 양도되지만, 권리이전 등록료와 행정경비 등은 양도받는 기업이 부담해야 한다,

참여 희망 기업은 신청서 등 필수서류를 준비해 오는 6월 15일 오후 6시 까지 전자우편(techfree@gtp.or.kr)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경기기술마켓 홈페이지(ggtech.or.kr), 도 홈페이지(www.gg.go.kr), 경기테크노파크 홈페이지(www.gtp.or.kr)를 참고하면 된다.

이번 사업은 2022년도 기술거래촉진네트워크사업의 하나로 대기업이 보유한 미활용 특허를 중소·벤처기업으로 이전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규식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앞으로 대학, 공공기관, 민간 기업 등이 보유한 미활용 특허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도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 보유 특허 무상양도는 2020년 12월 ‘경기도-삼성전자상생협력 추진 업무협약’에 따라 시작됐으며, 도와 삼성전자는 2021~2022년까지 2년간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우수기술 공유마당 조성 ▲판로개척 지원 등 3개 분야 총 7개 사업 추진 등에 합의했었다.

지난해 진행된 삼성전자 보유 특허 무상양도 기업 1, 2차 모집에서는 최종 67개 기업이 선정돼 114개 기술을 양도 계약 체결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