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경찰청, 현장 급습해 도박장 운영자 5명 구속
35명 불구속 입건 조사중... 불법체류자 15명, 주부도 포함

경기남부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도박장 개설 혐의로 검찰에 구속 송치한 베트남인 A씨 등이 비닐하우스에 개설한 불법 도박 현장에 현금이 쌓여 있다. (사진=경기남부경찰청 제공)
경기남부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도박장 개설 혐의로 검찰에 구속 송치한 베트남인 A씨 등이 비닐하우스에 개설한 불법 도박 현장에 현금이 쌓여 있다. (사진=경기남부경찰청 제공)

[더리포트=이주철 기자] 안산에 있는 비닐하우스에서 수십억대 불법 도박을 한 베트남인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도박장 개설 혐의로 베트남인 A씨 등 5명을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12일 밝혔다. 경찰은 또 도박 혐의로 같은 국적 B씨 등 35명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 중인 한편, 현장에서 도박에 이용된 현금 5300만 원과 영업장부을 압수했다.

이들은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안산시에 있는 한 비닐하우스에서 불법 도박장을 개설해 이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들이 이 기간 동안 비닐하우스를 빌려 불법 도박장을 운영하면서 25억 원에 달하는 규모의 판돈이 오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들은 베트남 전통도박인 '속띠아'를 했으며, 경찰 단속을 피하기 위해 비닐하우스 주변에서 망을 보는 이른바 '문방'을 두고 도박장을 운영해 온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9~12월에 걸쳐 인천에서 불법 도박장을 운영하던 이들은 경찰 단속이 심해지자 안산으로 옮겨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산에 도박장을 개설한 이들은 총책과 모집책, 망을 보는 속칭 '문방' 등으로 역할을 나눴으며, 도박장 위치 노출을 막기 위해 차량으로 지하철역에서 도박장까지 도박장 이용자들을 실어나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도박을 하던 이용자가 소란을 피웠다는 이유로 폭행하는 등 전치 3주의 상해를 입히기도 했다.

경찰은 지난 1일 새벽 현장을 덮쳐 A씨 등 5명의 도박장 운영자를 비롯해 모두 40명을 붙잡았다.

경찰이 붙잡은 인원 중에는 한국인 1명을 포함해 외국인 근로자, 주부 등도 포함됐다. 불법 체류자 15명도 적발돼 경찰이 출입국·외국인청으로 신병을 넘겼다.

경찰 관계자는 "향후에도 도박장 이용자를 추가로 찾는 등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