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박물관 13일부터 7월 10일까지 테마전

수십만 년 전부터 현재까지 뿌리내려 살아온 사람들의 흔적

수원 광교·호매실, 오산 가장지구 개발 과정서 출토된 유물
청동기 돌칼·주거지, 통일신라 토기, 조선 청동거울·저고리 등 선봬

광교신도시 유물-광교 출토 토기(통일신라시대).<사진=수원시 제공>

 

·[더리포트=최규원 기자] 수원 광교·호매실지구, 오산 가장지구 등 수원 인근 택지개발 사업 과정에서 발굴된 청동기에서 조선시대 유물이 한 자리에 모인다.

수원박물관은 13일부터 7월 10일까지 기획전시실 ‘2022 수원박물관 테마전 ’수원 지역의 개발과 보존‘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2022 수원박물관 테마전 '수원 지역의 개발과 보존' 포스터.<사진=수원시 제공>

이번 전시에서는 광교에서 발굴한 통일신라시대 토기, 조선시대 전주이씨 이만화 묘지(墓誌)명·묘지함(1744년), 호매실에서 발굴한 청동기시대 돌칼과 골아가리토기, 오산 가장지구에서 출토된 조선시대 청동거울, 저고리(구성이씨 무덤 출토), 자수바늘꽂이(여흥이씨 무덤 출토) 등 보관·관리 중인 주요 국가귀속유물 등이 전시된다.

광교신도시 유물-이만화 묘지명·묘지함(1744년).<사진=수원시 제공>

 

광교신도시지구(영통구 이의동과 하동 일대)에서는 청동기~조선시대로 추정되는 유적 17개를 비롯해 다양한 시기에 걸친 유적·유물이 발굴됐다.

호매실지구 유물-돌칼(청동기시대).<사진=수원시 제공>

 

호매실지구(권선구 호매실동·금곡동 일원)에서는 청동기시대 주거지를 다수 확인됐으며, 발굴 유적·유물은 수원박물관으로 이전·복원해 야외에 전시 중이다.

오산 가장지구(오산시 가장동 산 61번지 일원)에서는 생활·생산·건축·분묘 등 다양한 분야읭 유적이 확인됐으며, 16세기 양반가 여인의 복식이 온전하게 출토돼 학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오산가장지구 유물-구성이씨 무덤 출토 저고리(조선시대).<사진=수원시 제공>

 

수원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테마전에서는 역사에 기록되지 않았던, 수십만 년 전부터 현재까지 수원에서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사람들의 흔적을 볼 수 있다”며 “그것을 보존하고, 다시 개발하며 발전하는 수원시의 소중한 역사적 기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산가장지구 유물-여흥이씨 무덤 출토 자수바늘꽂이(조선시대).<사진=수원시 제공>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