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 오픈소스 R&D 플랫폼 선보여

[더리포트= 이진수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정부출연연구원 최초로 오픈소스 R&D 플랫폼을 구축한 데 이어, 이를 고도화한 플랫폼 2.0을 선보였다. 

R&D 기획부터 수행, 결과 공유·활용 및 커뮤니티 활동 등 R&D 전 주기에 걸친 개방형 협업을 통한 오픈소스 R&D 생태계 조성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0일, ETRI 오픈소스 R&D 플랫폼 2.0을 구축,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한 ETRI 오픈소스 R&D 플랫폼 2.0은 오픈소스 기반 R&D 활동이 자발적인 내부 연구개발 문화로 정착되고, 자연스러운 외부 협력과 지속적인 이용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ETRI는 오픈소스 개방형 R&D 플랫폼 구축을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ETRI는 오픈소스 개방형 R&D 플랫폼 구축을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플랫폼은 ▲오픈소스 R&D 포털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오픈소스 개방형 R&D 플랫폼 그리고 ▲ETRI 오픈소스 공개사이트 등으로 구성된다.

연구진은 그동안 “오픈소스 기반 개방형 R&D 혁신 플랫폼 구축을 통한 연구성과 극대화”를 비전으로 오픈소스 거버넌스 고도화, 협업 기반 개발환경 강화, 오픈소스 활동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및 커뮤니티 기반 협력문화 정착 등을 지원하는 개방형 연구문화 혁신을 꾀하여 왔다. 

또한, 이 같은 연구문화 정착을 위한 환경구축의 일환으로 ’20년 10월, 오픈소스 개방형 R&D 플랫폼 1.0을 구축하였다. 

금번 플랫폼 2.0은 원내 오픈소스 기반 개방형 R&D 활동을 위한 기반 구축·운영에서 더 나아가 컴플라이언스 자동화, 개방형 협력 개발환경 등 지원 영역을 크게 넓혔다. 

또한, 확보한 기술과 경험을 토대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관리 도구인 포스라이트(FOSSLight) 커뮤니티와의 협력 강화로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ETRI 이승윤 오픈소스센터장은“ETRI의 오픈소스 거버넌스 대응체계 관련 지식과 경험을 타 출연연구기관·산업체·학계·커뮤니티 등과 협력하여 공유해 나갈 것이다. 이는 국내 오픈소스 역량 강화와 개방형 연구문화 조성에 초석이 될 것이며, 나아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ETRI 김명준 원장도“오픈소스는 기존 연구개발 문화의 개방형 혁신을 실현하는 핵심 역량이자,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가치를 품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향후 오픈소스 기반 개방형 R&D 혁신 플랫폼으로 개방형 연구문화 보급과 연구성과 극대화 실현을 위한 ETRI 오픈소스 거버넌스 고도화 및 개방형 R&D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